심석희와 조 전 코치 (사진 = 엠스플뉴스)
심석희와 조 전 코치 (사진 = 엠스플뉴스)

[엠스플뉴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조재범 전 코치를 고소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대책을 내놓았다.

노태강 문체부 제2차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심석희 사건과 관련해 브리핑을 했다.

노태강 차관은 "성폭력의 범위를 이전보다 확대할 방침이다. 대한체육회 규정 등에 따르면 현재 '강간', '유사강간' 및 이에 준하는 성폭력만 영구제명한다고 돼 있는데 '중대한 성추행'도 대상에 포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성폭력 관련 징계자와 국내외 체육 관련 단체에 종사하는 것도 막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체육 단체 간 성폭력 징계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가올림픽 위원회(NOCS), 국제 경기 연맹(IFS) 등 국제단체와 협조할 계획이다.

조 전 코치는 심석희의 폭행 사실이 알려지고 대한빙상경기연맹으로부터 영구제명된 후 중국 대표팀에 합류하려뎐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 외에도 인권 전문가와 체육단체가 함께하는 체육분야 규정 개선 태스크포스 구성, 민간 단체가 주도하는 체육단체 전수조사, 스포츠 윤리 센터 설치도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8일 심석희는 만 17세였던 2014년 무렵부터 조 전 코치에게 무차별적인 폭행과 폭언, 협박을 받았고 상습적인 성폭행도 당했다고 밝혔다.

심석희는 "추가적인 피해와 혹시 모를 가해자의 보복이 두려웠고 큰 상처를 입을 가족들을 생각해 최근까지도 이 모든 일을 혼자서 감내해왔다. 하지만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막대하고 앞으로도 동일, 유사한 사건이 절대로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해 밝히기로 용기를 냈다"라고 전했다.

이상빈 기자 sangbin03@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