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매치 110경기 출전 기성용, 자유의 몸으로 새 소속팀 찾는다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장래 고민하고 있다”

-“기성용과 서울, 2월 이후 한 차례도 연락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미국 프로축구 등 기성용 영입 원하는 구단 많은 상황. 서두르지 않을 것”

한국 축구 대표팀 리빙 레전드 기성용(사진 오른쪽)(사진=RCD 마요르카)
한국 축구 대표팀 리빙 레전드 기성용(사진 오른쪽)(사진=RCD 마요르카)

[엠스플뉴스]

세 차례 월드컵(2010·2014·2018) 포함 A매치 110경기(역대 8위)에 출전한 미드필더.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선 대회 첫 메달(동) 획득에 앞장선 기성용(31)의 얘기다.

기성용은 6월 26일 한국으로 돌아왔다. 2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RCD 마요르카와 맺은 4개월 계약은 6월 30일 끝났다. FA(자유계약선수)다.

축구계 눈이 기성용의 K리그 복귀로 향한다. 기성용은 2월 3일 K리그 복귀를 추진한 바 있다. 당시 기성용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뉴캐슬 유나이티드와 계약을 해지하고 새 소속팀을 찾았다. 기성용은 큰 고민 없이 친정팀 FC 서울 복귀를 논의했다.

협상 결렬. 기성용과 서울은 견해차가 컸다. 기성용 영입에 도전한 K리그1 최다우승팀(7회) 전북 현대는 약 26억으로 알려진 위약금에 부담을 느꼈다.

그로부터 넉 달이 지났다. 기성용 에이전트 씨투글로벌 관계자는 기성용은 7월 9일 자가 격리가 끝난다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장래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결정된 건 없다고 강조했다.

“‘FA’ 기성용은 조급하지 않다”

A매치 110경기에 출전한 기성용(사진 맨 왼쪽)(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A매치 110경기에 출전한 기성용(사진 맨 왼쪽)(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기성용은 2006년 FC 서울에서 프로축구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서울에선 2009년까지 리그 80경기(8골 12도움)에 출전했다. 이후엔 스코틀랜드 프리미어리그(SPL) 셀틱, EPL 스완지 시티, 선덜랜드, 뉴캐슬 유나이티드 등을 거쳤다. EPL에서만 187경기(15골 9도움)를 뛰었다.

기성용은 2019년 4월 21일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에 이어 유럽 리그 통산 300경기 출전 기록을 달성했다. 축구계가 자유의 몸이 된 기성용에게 큰 관심을 보이는 건 이 때문이다.

하지만, 기성용의 K리그 복귀는 쉽지 않다는 게 축구계의 공통된 예상이다. 한 축구 관계자는 기성용과 서울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마주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기성용과 서울이 2월 이후 한 차례도 연락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기성용과 서울 모두 2월 협상 과정에서 마음이 상했기 때문이다. 한쪽이 양보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성용이 K리그 타 구단으로 이적하는 건 더 어렵다. 서울을 제외한 구단이 기성용을 영입하려면 약 26억 원의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한국 축구 리빙 레전드 기성용의 연봉까지 책임져야 한다. 자금력이 막강한 전북 현대와 울산 현대가 섣불리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위 관계자는 기성용 측은 급할 게 없다면서 올여름 새 소속팀을 찾지 못하는 상황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미국 프로축구를 비롯한 여러 팀에서 기성용 영입을 원하고 있다. 서두르지 않고 제 기량을 발휘할 팀을 찾는다는 계산이다. 기성용은 마요르카에서 발목 부상으로 많은 경기에 나서지 못했다. 재활이 필요하다. 올여름 이적이 어렵다면 몸을 만드는 데 집중한 뒤 2021년 겨울 이적 시장에서 새 팀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직 정해진 건 없다. 기성용 측과 서울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공통된 이야기만 했다.

이근승 기자 thisissports@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