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11년 차 시즌 앞두고 제주 이적 알린 김영욱, 시즌 초반부터 경쟁력 증명

-“구단의 변함 없는 신뢰가 선수들을 한 발 더 뛰게 한다”

-“경기 후 내 유니폼이 가장 더러울 수 있도록 매 경기 몸을 아끼지 않을 것”

-“제주엔 개성 뚜렷한 선수 많아. 동료들의 강점 살리는 역할 맡고 싶어”

제주 유나이티드 살림꾼으로 거듭나고 있는 김영욱(사진 맨 왼쪽)(사진=제주)
제주 유나이티드 살림꾼으로 거듭나고 있는 김영욱(사진 맨 왼쪽)(사진=제주)

[엠스플뉴스]

프로 11년 차. 빼어난 기량과 경험을 두루 갖춘 ‘이적생’ 김영욱은 가장 중요한 순간 빛을 냈다.

김영욱은 올 시즌 제주의 첫 승리에 앞장섰다. 김영욱은 5월 26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2 부천 FC전에서 후반 추가 시간 날카로운 오른발 크로스로 주민규의 결승골을 도왔다.

김영욱은 올 시즌 개막전 포함 3경기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부천 원정을 앞두고 부담이 있었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남기일 감독께서 부담 없이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줬다. 변함없는 신뢰가 선수들을 한 발 더 뛰게 했다. 경기를 치를수록 완성도 높은 경기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프로 11년 차 ‘첫 이적’ 김영욱 “유니폼은 땀과 흙 범벅이어야죠”

김영욱(사진 왼쪽)은 전남 드래곤즈 유소년팀에서 성장해 프로에 데뷔 10년을 뛰었다(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김영욱(사진 왼쪽)은 전남 드래곤즈 유소년팀에서 성장해 프로에 데뷔 10년을 뛰었다(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축구계는 올 시즌을 앞두고 김영욱이 내린 결정에 깜짝 놀랐다. 2010년 전남 드래곤즈에서 프로에 데뷔해 10년을 뛴 김영욱이 제주 유나이티드 이적을 알린 까닭이다.

김영욱은 전남의 상징이었다. 전남 유소년팀에서 성장해 프로에 데뷔했다. 프로 2년 차 시즌(2011)부터 경쟁력(23경기 출전 1골)을 보였다. 이듬해(35경기 3골 5도움)부턴 주전 자리를 꿰찼다. 김영욱은 전남 유니폼을 입고 238경기(21골 20도움)를 뛰었다.

김영욱은 연령별 대표팀에서도 두각을 나타낸 재능이다. 2011년 콜롬비아에서 열린 U-20 월드컵에선 한국의 주전 미드필더로 뛰며 16강 진출에 이바지했다. 2014년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에서도 북한과의 결승전 포함 5경기에 출전해 금메달 획득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경력이 제주 주전 자리를 보장하는 건 아니었다. 제주는 올 시즌을 앞두고 대대적인 전력 보강에 성공했다.

먼저 제주는 주축 선수를 붙잡았다. 팀 핵심으로 평가받는 이창민, 안현범, 엘리아스 아길라르 등이 제주에 남았다. 여기에 전남에서만 10년을 뛴 김영욱을 포함해 베테랑 스트라이커 정조국, 공민헌, 발렌티노스 등이 합류했다.

프로 11년 차 김영욱이 올 시즌 첫 선발 출전 기회를 잡은 건 K리그2 3라운드 대전하나시티즌전이다. 5월 9일 서울 이랜드와 개막전에선 후반 18분 강윤성을 대신해 교체 출전했다. 16일 친정팀 전남 드래곤즈 원정엔 동행하지 않았다.

김영욱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대전하나시티즌전에서 왕성한 활동량을 보이며 공·수에서 팀 중심을 잡았다. 빼어난 경기력으로 남 감독의 마음을 사로잡은 김영욱은 부천전에서 다시 한 번 선발 출전했다. 그리고 팀의 시즌 첫 승리를 이끌었다.

남 감독은 김영욱이 공·수에서 중심을 잡아준다. 팀에 없어선 안 될 ‘언성히어로’다. 부천전에선 정확한 크로스로 결승골을 만들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영욱은 경기 후 유니폼이 가장 더러운 선수가 되고 싶다유니폼이 땀과 흙으로 지저분해져 있다는 건 몸을 아끼지 않고 온 힘을 다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엔 기량이 뛰어난 선수가 즐비하다. 내가 돋보이는 건 중요하지 않다. 동료들의 강점을 끌어낼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싶다고 했다.

제주는 5월 31일 안산 그리너스 FC와 K리그2 5라운드 경기를 치른다. 김영욱이 3경기 연속 선발 출전 기회를 잡아내며 제주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이근승 기자 thisissports@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