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틈탄 대중 골프장들의 과도한 폭리와 배짱 영업에 골퍼들의 불만이 폭발 직전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정감사에서 골프장의 폭리와 갑질 문제를 비판하고 정부 차원의 제재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골프장 업주 편에만 선다'는 비난을 받던 국회에서 골프 이용자 입장에서 처음 제기된 목소리라, 골프계에선 '신선한 충격'이란 반응 일색이다.

황희 문체부 장관(사진 왼쪽부터)에게 질의하는 박정 국회의원(사진=국회TV)
황희 문체부 장관(사진 왼쪽부터)에게 질의하는 박정 국회의원(사진=국회TV)

[엠스플뉴스]

코로나19 특수를 악용해 과도한 폭리를 취하는 골프장들의 행태에 대한 지적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정부가 골프 대중화를 위해 세제 혜택까지 주는데도 회원제 골프장보다 비싼 이용료를 받으면서 정부와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박정(경기 파주시을) 의원은 10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골프장의 폭리·갑질 문제를 지적하며 정부 차원의 제재 필요성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GMI컨설팅 그룹이 실시한 표본조사에서 2020년 골프장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4%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를 언급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외 골프여행이 불가능해지면서 국내 골프장 이용자가 급증하자, 이를 악용해 폭리를 취하면서 영업이익이 폭증했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최근에는 골프 한 게임을 치려면 1인당 5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드는 상황”이라며 “이래서는 골프가 귀족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실제 최근 상당수 대중골프장은 회원제 골프장 비회원 이용료에 거의 근접한 그린피를 받거나, 심지어 더 비싼 그린피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선 고액의 회원료를 받고 운영하는 회원제 골프장에는 중과세를 부과하지만, 대중 골프장에는 일반 세제를 적용하고 있다. 박 의원은 정부가 대중 골프장에 부여하는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등 세제 혜택이 “골프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주는 것”임을 언급한 뒤 “대중 골프장 이용료가 회원제 골프장 이용료를 역전하는 현상은 해당 대중골프장들이 정부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세제혜택은 혜택대로 누리면서 이용료는 회원제 골프장만큼 받아 챙긴다는 지적이다.

골프장 이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인 카트피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박 의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뉴서울CC와 의령군의 친환경대중골프장 카트피를 비교하며 “두 골프장의 카트피는 각각 10만 원과 5000원인데, 카트 기종은 달라도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골프장의 카트 대여료에서 20배 차이가 난다. 이걸 보면 카트피는 정말 부르는 게 값”이라고 말했다.

골프 카트는 보통 1대 가격이 1,200만원 안팎으로 하루 두 타임씩 2개월만 운영해도 카트 구입비 정도는 회수 가능하다. 일단 한번 구입하면 배터리 교체비용 외에는 추가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데도 골프장마다 경쟁적으로 고액의 카트피를 받고 있어 문제다. 전문가들은 “카트 4, 5시간 이용료가 외제차 하루 렌탈요금보다도 비싼 건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골프장에서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주지 않고 카트 이용을 강제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한다.

외부 음식 반입은 금지하면서 골프장 내 음식 판매로 또 다른 폭리를 취하는 문제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박 의원은 “판매가 1,000원대인 막걸리 1병을 1만 2천 원에, 떡볶이 등 소량의 간식을 3만 6천 원에 판매하면서 10배가 넘는 폭리를 취하고 있다”면서 특정 골프장 메뉴판 사진을 제시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골프장 외부 음식 반입 금지가 거래영업상 지위남용이란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일부 대중 골프장은 골프장 내부 식당 이용을 조건으로 골프장 예약을 받는 편법 영업도 일삼는다. 한달 전부터 기다려도 예약이 되지 않을 만큼 부킹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 음식값을 내고 골프장 식당을 이용하는 피해 사례도 많다.

박정 국회의원(사진=MBC)
박정 국회의원(사진=MBC)

이에 박 의원은 황희 문체부 장관에게 골프장의 배짱 영업, 갑질 문제에 정부가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또 문체부의 정기적 실태조사를 통해 골프장 이용 가격 가이드라인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질의를 들은 황희 장관은 “불공정 사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면서 “세제 지원 등 동원 가능한 수단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 골프 업계 관계자는 “그간 골프장 폭리 문제를 지적하는 청와대 청원이 수만 건이나 올라왔는데도 골프장 사업자들은 배짱 장사를 해왔다. 국회의원들도 주로 골프 사업자 편에 서서 두둔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그런 가운데 국회의원이 국정감사에서 골프장 사업자들을 비판하고, 골프 이용자 입장을 대변하는 건 처음 보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의 문제 제기가 골프장 폭리와 편법운영 문제 개선으로 이어지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