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됐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2020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됐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엠스플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일정이 확정됐다.

30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 도쿄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IOC 등 4자가 모여 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이후 성명을 통해 '도쿄올림픽의 새 일정을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어 '이번 연기에 따라 국제 스포츠 일정에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선수들과 국제경기연맹(IF)의 이익을 위해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올해 도쿄올림픽의 일정은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17일간이었다. 1년 뒤로 미뤄진 건데, '최근 열린 올림픽들이 주로 금요일에 개최해 일요일에 폐막하는 분위기다. 이에 맞추서 하루 앞당긴 내년 7월 23일로 개막일을 조정했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혹서기를 피해 내년 봄(5~6월)에 도쿄올림픽을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코로나19 종식 전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 등을 고려해 여름(7~8월) 개최로 가닥을 잡았다.

조직위는 새로운 일정에 맞춰 시설 예약과 숙소 문제 등을 해결할 계획이다. 올림픽에 이은 패럴림픽은 2021년 8월 24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체육회 측도 도쿄올림픽 연기 소식과 함께 입장을 밝혔다. 한 관계자는 "선수들 훈련 일정을 새로 짜려면 일정이 빨리 확정돼야 했는데 이른 결정을 내려져 다행이다"이라고 말했다.

김도형 기자 wayne@mbcplus.com

저작권자 © 스포츠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 후원하기 후원하기